수서업무에서의 해외단행본 구입업무

Abstract

수서업무는 자료의 신청, 선정, 주문, 입수, 등록 등으로 이루어진다. 수서부서에서 하는 업무는 구입, 기증, 교환 등을 통한 자료의 입수, 자료의 검수, 자료구입을 위한 예산집행, 외국 주문자료의 통관업무, 도서등록 및 원부작성, 기타 장비 업무, 미착자료의 관리, 장서현황 통계, 도서관의 효율적인 장서구성을 위한 장서개발 정책의 수립 및 제적업무가 포함된다. 수서업무는 도서관의 전반적인 구조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광범위한 처리과정 을 포함한다.

첫째, 서지조사 및 주문준비,

둘째, 벤더의 지정과 발주,

셋째, 온라인 레코드유지,

넷째, 편지, 클레임, 그리고 공급하지 못한 주문의 취소,

다섯째, 자료의 입수,

여섯재, 송장의 승인과 처리 및 자료구입예산과 기금의 감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