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여전도에 담긴 사상과 문헌적 가치고찰

地圖는 地表空間을 表現한 圖形이다. 산맥, 하천, 호수, 섬 등의 自然的要素뿐만 아니라 道路, 聚落 등과 같은 人文的 要素까지도 地圖를 통해서 쉽게 把握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지도는 단순한 空間表象의 圖形이라는 정의를 초월하여 인간이 對象空間에 대한 인식을 종합적으로 集約한 圖形이며 자신의 꿈과 이상을 構想·企劃 하고 그것을 行動으로 옮기기 위하여 제일 먼저 필요한 資料이다(서정철, 1991, “서양 고지도와 한국", 12 - 13).

本館에 所藏하고 있는 古地圖『坤與全圖』도 당시 空間에 대한 지식의 總體가 表現된 것으로 當代空間에 대한 認識水準科學技術의 水準과 그 당시 사람들이 世界를 構成하고 理解하는 方式까지도 살펴볼 수 있는 귀한 資料라고 思料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