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환경을 이용한 외국학술자료의 장서개발 효율화 방안연구

Abstract

최근 도서관은 전자기술 및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과 또한 세계 제2위의 인터넷이용의 확산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인쇄 자료뿐만 아니라 전자정보자료를 광범위하게 선택, 축적해야하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자료를 확보하여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기능의 변화와 조직의 역동 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 하나의 흐름으로 많은 도서관이 디지털도서관으로 지향해 가는,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지역적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경제적인 정보자료의 축적과, 보다 효과적인 정보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