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환경조사평가 1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는 귀중본으로 서양서 247책, 서양서 364책, 귀급자료 888책 등을 소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행된지 50년 이상된 귀급에 해당되는 일반자료 41만여책을 소장하고 있는바, 이들 자료들은 발행국인 외국에서도 희귀하고 귀중한 전적문화재급으로써 우리 후손들에게 영원히 전수되어야할 자료들이다. 이와 같이 인류의 전적문화재급 귀중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부적합한 보관환경으로 말미암아 지질의 열화로 인하여 많이 부식되어 자료들이 갈색으로 변해 있거나 심하면 부서지기까지 하는 것들을 볼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위험에 노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들 자료를 이용하는 연구자들이 간혹 가다 피부 가려움증 내지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 실정으로 서고와 자료실의 환경영향 평가 및 자료의 열화과정을 과학적인 예측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