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老人勞動: 老年男性의 經濟活動參加, 1955-1995 : 한국의 노인노동: 노년남성의 경제활동참가, 1955-1995

Abstract

본 논문은 1955년부터 1995 년까지의 우리나라 노년남성들의 경제활동참가율을 추계하고 그 변화요인들을 분석하였다. 60세 이상 남성들의 경제활동참가율은 1955년에서 1960년 대 중반까지는 하락하였으나 그 이후 30년 동안은 약 40%에서 60%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지난 반세기 동안 선진국에서 나타난 노인노동력 참가의 감소와는 대조되는 특이한 현상이다. 이와 같은 노년남성의 경제활동참가율 증가는 거의 전적으로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경제활동참가가 증가한데 기인한 것이었다. 행정구역별 노년남성 경제활동참가의 횡단면 • 시계열 회귀분석 결과는 이농현상에 따른 농촌인구의 노령화가 노인들의 경제활동참가율 증가의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