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서비스가 國內 經濟에 미치는 影響

Abstract

정보통신산업은 우리나라 총수출의 27.6%, 전체 무역흑자의 60.0%를 차지 (1999년)하고 있는 등 국민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이동통신으로 알려진 IMT-2000서비스는 관련사업자의 직접적인 이해관계 및 경제적 파급효과 측면에서 세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IMT-2000서비스 도입의 파급효과를 통신서비스산업에 미치는 영향, 관련산업에 미치는 영향,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IMT-2000서비스 도입에 따른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해외의 사

업자 허가 추세에 비추어 볼 때 IMT-2000사업 자를 조속히 선정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둘째, 특히 멀티미디어 컨텐츠 관련산업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 육성이 필요하고, 셋째, 기술표준의 결정이 국내 기술력과 시장성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한편 이에 대한 연구개발의 지원 및 단말기나 시스템부품의 기술력을 보유한 벤처기업 육성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