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食料消費패턴 變化의 分析(1975-1997年) - 日本과의 比較를 中心으로 -

한국 식료소비패턴 변화의 분석(1975-1997년) : 일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하고,고급화 ,다양화, ,간편화 및 건강 • 안전지향 의 4개 범주로 구분하여 경제적 요인으로 설명되지 않는 식생활 변화의 기본방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일본의 기존 연구성과를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의 식료소비구조의 변화추세를 비교 • 검토하였다. 이에 따르면 한국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식료소비량의 안정화 경향이 강화되는 가운데 식료소비 선택에 있어 가격요인의 영향력이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식생활 변화의 기본방향은 고급화 경향이 주도했던 시기를

거쳐 1980년 대 중반 이후 간편화 및 건강 • 안전지향 의 중요성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어 약간의 시차를 수반하면서도 일본의 그것과 상당한 유사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