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經濟(new economy)를 둘러싼 論爭과 情報通信産業

Abstract

이 글은 정보통신산업을 중심으로 신경제와 관련한 논쟁들을 정리하고 있다‘ 이 산업이 역사적, 미시경제적, 거시경제적 그리고 경기변동척 관점에서 신경제적 현상에 어떻게 기여했는가를 살피고 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경제 내 새로운 현장이나 구조적 변화를 기존 이론의 틀로 설명할 수 있는지와 함께 어떤 측면에서 보완해야 하는지를 지적하고 있다. 또 이러한 변화가 정책적 항의를 갖고 있다는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 이 글에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정보화가 각 경제주체가 추구하는 가치나 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