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濟的 合理性과 效率性에 對한 進化經濟學的 分析 : 경제적 합리성과 효율성에 대한 진화경제학적 분석

완벽한 합리성에 대한 의문,단일한 효율적 균형의 존재에 대한 회의와 의문은 바로

진화경제학적 사고로의 출발이다. 진화경제학적 사고란,쉽게 말하자면,인간은 제한적으로만 합리적일 수밖에 없고 따라서 이득을 추구하기는 하지만 이득을 극대화하지는 않으며 (불가능하기 때문), 또한 사회는 보다 효율적인 상태로 진화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한 비효율적 상태로의 고착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런 사고를 아오끼 • 오쿠노 (1998)에 소개된,무작위 짝짓기 게임이라는 진화게임이론과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