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理論的 接近法에 의한 費用配分問題

協調的 게임理論은 경기자들의 이해관계가 상충된 상황에 대해 공정하면서도 효율적

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협조적 게임이론을 통해 소개된 여러 解들은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費用配分問題에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으며,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러한 사례들이 쉽게 발견된다. 본 논문에서는 파산기업의 자산 배분문제, 공항활주로 건설비용 배분문제, 그리고 다목적댐 건설비용 배분문제 등에 초점을 맞추어 협조적 게임이론을 비용배분문제에 적용한 사례들을 개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