最近 美國 新經濟의 好況과 不況 : 최근 미국 신경제의 호황과 불황

Abstract

미국의 이른바 신경제는 미국경제의 특수한 제도들의 결합에 의해 탄생했다. 정보기술혁명, 이 혁명을 금융적으로 지원한 벤처개피털, 벤처캐피털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한 뉴욕증권시장의 활황, 뉴욕증권시장의 활황을 유지한 외국자본들, 그리고 富效果(wealth effect) 에 의거해 소비를 증가한 가계들. 그러나 신경제에는 호황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불황도 있으며, 이 불황은 호황이 장기간 대규모로 계속한 것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대규모로 계속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의 자본주의는 이러한 침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