技術 · 經濟 · 歷史 硏究序說

기술 · 경제 · 역사 연구서설

입되는가를 역사적으로 관찰함에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들을 부각시킨다. 마르크스와 슘페터의 고전적 견해를 재검토함으로 시작하여 최근까지의 기술경제사 분석틀을 살펴본다. 미시발명과 거시발명, 國家 技術華新 體制, 經路從屬,般目的技術, 技術經濟 패러다임 등의 개념들을 검토하고 과학과 기술의 상호관계를 고찰한다. 開放科學의 공동대리계약을 포함한 지식생산의 산업조직을 살펴본다. 내생적 기술진보를 상정한 새 成長理論에 대해 약술하고 영국 산업혁명의 사례를 들어 이들 모형의 유용성 검증을 시도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과 新經濟의 향방을 가늠함으로써 글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