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네트워크 外部性과 外部效果 內部化 戰略의 經濟學的 意味 : 네트워크 외부성과 외부효과 내부화 전략의 경제학적 의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安賢孝

Issue Date
2001-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0 No.2/3, pp. 285-309
Abstract
수확체증 현상의 한 원인으로서 수요측 규모의 경제를 의미하는 네트워크 外部性은

기존의 경제학 담론에 중요한 변화를 요구한다. 네트워크 외부성이 초래하는 후생의 증

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시장교환을 통해서는 파레토우월한 상태로 전환하지 못한다는

점은 결국 新古典派經濟學의 패러다임 자체의 재설정을 요구한다. 네트워크 외부성은

현대경제학에서 시장 외의 제도의 의미를 더욱 중요한 것으로 부각시키는 중요한 사례

이다. 본고는 네트워크 외부성에 대한 경제학과 경영학에서 제기된 기존의 논의가 制度

學派 패러다임에서 더욱 잘 설명된다는 점과 기존 논의의 해석을 통하여 디지털경제에

서도 사회적 갈등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을 보였다. 이는 경제학이 정치, 권력, 제도

와 같은 비시장척 범주를 무시할 수 없음을 암시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17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