協力理論과 經濟行爲 - 악셀로드의 協力의 進化를 中心으로 - : 협력이론과 경제행위 : 악셀로드의 협력의 진화를 중심으로

Abstract

경제학에서는 경제적 合理性을 중시하고 競爭이 강조된다. 그리고 경쟁은 協力과 대립되는 개념으로까지 인식되어 경제학에서는 협력의 문제가 경쟁의 문제보다 덜 중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 글에서는 競爭理論이 利己性을 기초로 하여 전개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協力理論도 이기성을 기초로 하여 전개될 수 있다는 악셀로드의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경제학을 보다 協力中心的인 이론으로 전개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