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變數 利子率 期間 構造 模型 : 3변수 이자율 기간 구조 모형

Abstract

이 논문은 Longstaff&Schwartz(1992)의 모형을 확장한 것으로 단기이자율의 평균회귀를 세 번째 요소로 추가하였다. 이 모형은 기존의 세 요소 모형과 비교할 때 두가지 방면에서 현저히 구분된다. 첫째, 위험프리미엄에 대한 설정은 Cox-Ingersoll-Ross의 균형 모형에 의해 뒷받침되며 둘째, 비록 세 요소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허용할지라도 채권가격 및 채권옵션가격에 대한 닫힌 꼴의 해(closed form solution)를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가정하에서 이 모형은 Litterman&Scheinkman(1991), 그리고 Balduzzi, Das, & Foresi(1993)등의 채권기대수익률의 기간구조의 특성을 포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