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濟學에서 時間의 問題: 마샬·힉스·프레스콧 : 경제학에서 시간의 문제: 마샬·힉스·프레스콧

Abstract

이 글에서는 경제학의 주요이론과 모형에서 시간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마샬-힉스-프레스콧의 견해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가장 기초적인 수요와 공급의 시장모형으로부터 시작해서 케인즈의 소득결정이론, 신고전파적인 성장모형, 헥셔-오린의 무역모형에 각각 담겨져 있는 시간의 함의를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 성장모형을 세움에 있어 적절한 시간의 틀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특별히 한국경제와 같이 지난 40여 년간의 빠른 성장을 경험한 추격경제의 성장을 설명함에 있어 힉스의 이 제시하는 시간의 틀의 의미를 이 글에서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