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業組織의 類型的 特性에 대한 制度論的 說明 : 기업조직의 유형적 특성에 대한 제도론적 설명

Abstract

이 논문은 인간이 계산된 행동뿐만이 아니라 규칙준수적 행동을 한다는 전제하에서, 집단생활을 통해 진화된 인간행동의 규범적 특성을 통해 제도의 발생, 나아가 인위적 조직인 기업 내에서의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기업 조직 유형과 조직문화의 유형을 Hirschman의 조직분류에 따라 구분한 뒤, 기업이란 企業環境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進化해나가는 열린 복잡계라는 시각을 제공한다. 아울러 이러한 시각에서 기업을 거래비용의 절감 때문에 발생한다는 단순한 이론으로서는 조직으로서의 기업행동과 기업환경과 기업유형의 관련성을 해명하기 힘들다는 점을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