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각 디지털 아카이브의 구축 의의

아카이브 시스템이란 분실 파손에 대비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의 사본을 보존하는 시스템(각종 백업, CD, DVD, 고용량 저장장치에 담겨진 데이터 파일 등), 또는 정부, 관공서 및 기록보존소를 의미하는 문서보존관(Archives)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상은 오프라인 상에서 의미하는 것이며, 디지털 아카이브란 소장품이나 자료 등을 디지털로 구축(복원, 사본 이미지 및 텍스트, 영상 등)하여 보관, 관리하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로서 그 대상은 문자, 화상정보, 3차원 정보, 음악, 녹음자료 등 각종 유형의 전자적 디지털정보가 포함된다. 규장각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은 홈페이지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어렵고 권한부여나 공동구축 등 멀티테스킹 게시판 구축도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어서, 2007년 3월에 규장각 운영위원회 및 간부회의로부터 개발 승인을 받아 2007년 4월부터 설계 및 디자인에 들어갔고, 2007년 5월부터 프로그램개발에 착수하여 2007년 8월에 테스트 및 시험가동, 2007년 10월에 정식으로 오픈을 하게 되었다. 오픈식 전에 개발 보고 및 사용법 등 직원 교육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