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京城帝國大學 附屬圖書館의 <和漢書分類表>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재아

Issue Date
2008
Publisher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Citation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Vol.130, pp. 98-123
Abstract
일제는 3.1운동 이후 종래의 강압적 통치 방식을 지양하고 유화적 통치를 추진하였다. 이러한 유화적 통치방법으로 언론 및 교육기관을 허용하였고 이에 경성제국대학이 설립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경성제국대학은 서울대학교의 전신(前身)으로 근대적 의미의 최초의 관립대학이다. 경성대는 일제 강점기때에 대표적인 고등교육기관이자 최고의 학부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경성대부속도서관 또한 한국도서관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도서관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성대부속도서관의 분류는 언어에 따라 두 개의 분류표를 가지고 있다. 서양서는 Keijo Imperial University Library Classification of European Books을 동양서는 를 두어 분류하였는데, 이 논문에서는 경성대화한서분류표만을 대상으로 고찰한다.
경성대화한서분류표는 자체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지만 다른 분류표의 영향을 받아서 만들어진 분류표일 것으로 판단하여 경성대화한서분류표의 영향을 준 분류표와의 영향관계를 위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일제 강점기시대의 근대 분류표를 살펴보고 나아가 한국의 근대도서관 분류표에 대한 역사적인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1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