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도서관 보존서고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전 세계적으로 대학도서관이 최근 20년 사이에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문제는 도서관 예산의 축소, 학생 수의 증가와 구성의 변화에 따른 도서관 역할의 변화, 새로운 이용자층의 증대와 요구의 변화, 도서관 컬렉션 속성의 변화, 정보기술 발전의 영향, 도서관 자료가격의 급등과 도서관 구매력 감소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도서관의 보존서고는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중 특히 정보자원의 활용과 서비스 확충에 중점을 둔 대책이라 볼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 대학도서관계가 관심을 갖는 사안들 가운데 하나인 공동 보존의 필요성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대학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에서도 지적되었고, 각종 논문에서도 자료보존서고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국립대나 공공도서관을 비롯한 보존도서관 뿐만 아니라 대학도서관에서도 보존서고 존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여기서 지적된 것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들이 대학도서관의 자료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 비하여 도서관 시설 및 공간은 매우 부족하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한정된 공간을 갖는 도서관 내에서 소장 자료가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가 적절히 자료를 열람하고 다양한 관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지고, 한편으로는 도서관 시설 및 공간의 편이성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 또한 증대하면서 결과적으로는 그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도서관 예산과 공간이 제한된 도서관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많지 않다. 우선적으로 이용이 적은 자료의 이관 등으로 기존도서관내의 공간을 확보하거나, 보존서고 또는 새 건물을 신축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을 두고자 한다. 첫째, 서울대학교 도서관 장서를 보존하고 관리, 운용할 보존서고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둘째, 사례가 되는 해외대학도서관의 시설과 장서, 자료 이용현황 등에 관한 분석을 통해 보존서고 설립을 위해 참고하고, 셋째 보존서고 설립을 위한 참조모델을 시설과 관리 그리고 서비스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