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VOD콘텐츠 구축과정 및 그 의의

전자도서관의 질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할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전자도서관이 어떠한 종류의 디지털 콘텐츠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는가이다. 서울대학교 전자도서관 콘텐츠의 구성을 살펴보면, 고문헌, 기록사료, 대학사료, 학내간행물, 미술자료, 음악자료, 의학자료, 곤충자료, 농학자료, 학술행사 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가 디지털화 되어 구축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학술행사 콘텐츠는 동영상 형태의 콘텐츠로서, 콘텐츠의 구축 방법 및 서비스 형태가 다른 유형의 콘텐츠와는 구별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로서 학술행사 콘텐츠의 구축을 시도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서울대학교에서는 학술적이고 역사적으로 가치가 높은 학술대회, 포럼, 심포지엄, 워크숍 및 강연회 등이 다수 개최되는데, 이들 행사에서 배포되는 자료를 수집하는 것만으로는 행사의 학술적인 가치를 보존하는 데 한계가 있다. 행사에 직접 참여하지는 못했으나 그 내용에 관심 있는 이용자들,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들에게 행사에서 배포되는 인쇄자료 외에 보다 실제적이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서 학술행사 콘텐츠 구축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보존 가치가 있는 정보 자원을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은, 정보 자원을 개발하고 수집, 보존 및 관리하여야 하는 도서관의 기본적인 역할과 기능으로서 중요한 일이다. 학술행사 VOD 콘텐츠는 학술정보를 동영상 형태로 저장하여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쇄 매체보다는 전자 매체에 더 익숙하고, 읽는 행위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보다는 듣고 보는 행위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더 선호하는 이용자들에게 도서관이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이 글에서는 학술행사 VOD 콘텐츠의 구축 과정 및 서비스 방식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전자도서관 콘텐츠로서 VOD 콘텐츠 구축의 의의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