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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전문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 서울대 학과전담서비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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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홍순영

Issue Date
2010
Publisher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Citation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Vol.132, pp. 63-92
Abstract
최근 2~3년 간 국내 대학도서관계의 최대 화두는 단연 주제전문사서 내지 주제전문서
비스라 해도 결코 과언은 아닐 것이다. 국내 대학도서관으로는 2005년 동 서비스를 도입
한 성균관대가 그 효시로서, 그 뒤를 이어 서울대, 연세대 등 주요 대학들이 서비스 개시
를 천명한 이래 바야흐로 주제전문서비스는 대학도서관계의 핵심 논제로 부상하였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서울대 도서관이 본격적인 주제전문서비스 정착을 목표로 소위 학과전담서비
스를 시행한 것은 지난 2007년 2월 6일자로 단행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의 일환으로서였
다. 당시 국립대학 도서관으로서는 유례없는 도서관 경영진단이라는 이를테면 조직에 대한
대대적인 종합 검진을 거쳐 단행된 조직 개편과 함께 출범한 학과전담서비스는 최근의 도
서관 서비스 패러다임인 이용자 중심 서비스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의 학과전담 연구지원실도 부서 신설로부터 어언 3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회고해보면 신생 부서로서 경험해야 했던 업무 추진 상의 갖가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거쳐 비교적 서비스 안정화 단계라고 평가할 수 있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과전담 연구지원
실의 업무 추진 경험은 동종의 서비스 도입을 서두르는 국내 타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으니 새삼 감회가 새롭다.
그리하여 이 시점에서 학과전담 연구지원실의 지난 3년간의 족적을 되짚어보고 아울러
앞으로의 행로를 점검해보는 것은 그 나름대로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더
군다나 도서관 내부적으로는 전담 직원 12명의 거대 부서로서 도서관 서비스의 견인차 역
할을 자임하고 있느니 만큼 그간의 업무 경과는 도서관 내 타 부서는 물론이거니와 타 대
학도서관에도 시사하는바 크리라 생각된다. 또한 학내 연구자에 대한 연구지원서비스로서
대학의 연구 효율성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파급 효과에 비추어보더라도, 그리고 아울러 앞
으로의 서비스 전개를 위한 방향 모색을 위해서도 지난 3년간의 서비스 경험에 대한 점검
이 어떻게든 필요한 시점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주제전문서비스 정착을 목표로 시행 중인 현행 학과전담서비스를 중
심으로 서비스 개시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간의 추진 경과를 살펴봄으로써, 지난 3년
간 거둔 소기의 업무 성과와 함께 남겨진 과제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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