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해외 한국학 사서워크숍

Abstract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은 2006년 2월 1일 서울대학교 규장각과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가 통합함으로써 규장각 소장 자료의 보존·관리·제공은 물론 역사, 문학, 철학, 예술, 과학기술 등 여러 영역의 한국학 연구 사업을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학술세미나와 콜로키움(colloquium), 집담회를 비롯한 각종행사를 개최하고, 해외 학자들을 초청하는 등 학술연구와 교류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2008년 9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약 5개월에 걸쳐 37개국 242개 기관에 설문지를 발송하여 조사한 결과 해외 한인사서는 123명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 사서가 약 30여명으로 한국학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미국 의회도서관과 컬럼비아, 코넬, 듀크, 프린스턴, 토론토 대학 등 북미 지역의 유수 대학 및 학술연구기관에서 근무하면서 기 수집된 한국학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한편, 해외에서 발간된 한국학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연구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한국학의 불모지인 해외에서 한국학을 발전시키는데 큰 공헌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