奎章閣圖書와 韓國活字印刷史 研究

Abstract

일찌기 1463年 癸未(世祖 9年) 5月 30日에 訥齊 梁誠之가 僉知中樞院事로 있으면서 올린 이라는 글에서 시작된 奎章關 設立의 생각은, 그 보다 314年 뒤인 1776年 丙申(正祖即位年) 3月 11日에 와서야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날에 先朝御製를 奉安하기 위하여 營建하기 시작한 建物은 7月에야 完工하였고, 그 해 9月 25日에는 奎章閣으로서 完成하였던 것이다. 오늘날 서울大學校圖書館의 奎章閣圖書라는 集書의 淵源은 실로 여기에 있다. 이 藏書는 帝室圖書館의 設立挫折, 日本에의 一部 搬出, 朝鮮總督府圖書館이나 京城帝國大學 附屬圖書館 藏書로서의 一部 編入 등의 迂回曲折과 6·25의 두차례 慘禍 속에서도

무사하게 남아, 오늘날 우리 民族文化史料의 寶庫로 健在하여 많은 硏究資料를 提供하여 주고 있음은 國內 國外의 學者나 識者들은 익히 알고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