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而已广活字 印本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尹炳泰

Issue Date
1981-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5, pp. 19-49
Abstract
朝群朝 後期에 私人에 의하여 鑄造되거나 離造되었던 수많은 種類의 活字에 대한 硏究는 그다지 많이 이루어진 것 같지는 않다. 이 글에서 다루려는 小型의 筆書體 木活字에 대하여도, 일찌기 《大東文化硏究》에 발표된 一山 金斗鍾 博士의 短文이 고작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筆者는 우리나라의 活字印刷에 대한 事實을 究明하고자 奎章閣藏書를 비롯한 서울大學校 所藏의 古圖書中에서 活字本을 全部 實査하는 한편, 藏書閣·國立中央圖書館·延世大學校 그리고 高麗大學校에 所藏하고 있는 우리나라 古活字本들을 調査하여 여러가지 資料를 모은 일이 있다. 그러는 가운데, 一山先生이 이미 발굴하여 발표한 小型 筆書體의 여러가지 印本을 더 찾아내게 되었다. 아래에서 다루는 內容은 一山先生이 이미 발표하였던 내용의 신빙성을 높이는 것이라 생각된다. 先學이 이미 이루어 놓은 업적을 더 다듬는 것도 또한 필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되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05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