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Altai系 民謠의 比較를 爲한 試論〉- Altai 民謠의 一考察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相圭

Issue Date
1981-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5, pp. 85-105
Abstract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전 인류의 言語의 계통적 분류 (genealogical c1assificational of language)에 의하면 l0가지의 形態로 구분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 Ural-Altai 語族을 분석하면 이 어족은 다시 Finno-Ugria 어파와 Altai 어파로 나뉘며, Altai 어파는 다시 Tungus·Mongol·Turkish 語群으로 나뉘는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다시 그 아래에 많은 方言(Dialect)을 포용하고 있으나 문헌의 빈약성 또는 여타의 이유로 인하여 일부를 제외하고는 이 分野에 천년을 넘지 못하는 연구가 현 실정인 것이다. 특히 한국어는 이 語派에 속하는 것으로 고증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Tungus·Mongol·Turkish와의 관계가 있는 것이라면 흥미를 자연적으로 갖게 되는 것이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4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05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