書籍害蟲에 關한 調査研究

Abstract

연전에 朝鮮王朝實錄을 참고하기 위해서 자주 奎章閣에 출입할 기회가 있었다. 서울大 도서관과 규장각은 현대식의 훌륭한 건물이었지만 朝鮮王朝實錄에 菌이 침범하기 시작하였고 여름철에는 도서관에서 書庫에 출입하는 직원들의 목이나 팔에 皮疹이 생겨 괴로움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朝鮮王朝實錄의 防黴問題에 관해서는 이미 서울大 藥大의 조운상교수의 論文이 「奎章閣」 2號에 발표되었지만 害蟲問題에 관해서는 수차 거론만 되었었다. 규장각에는 國寶인 朝鮮王朝實錄 등이 보존되어 있으므로 우선 圖書害蟲에 대한 기초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누차 강조한 바 있었는데 이것이 당국에 받아 들여져 필자가 이 일을 맡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