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稽古箚存〉을 통해 본 崔南善의 古代史論

근대 한국 역사학의 鼻祖로서 申采浩와 朴殷植을 들고 있지만 그들의 사학을 계승 발전 시킨 崔南善의 史學史的 공헌을 인정함에 있어 인색한 것이 現史學界의 실정이다. 그로 말미암아 申采浩와 朴殷植이 망명한 후 1920년대말 신진 소장 사학자들이 대두하기까지 國內에서의 歷史硏究는 공백상태를 면하지 못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