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壬申十二月 日 「榮川郡各軍保戶布節目」 解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容燮

Issue Date
1982-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6, pp. 205-209
Abstract
이 節目은 京都大學附屬圖書館의 河合文庫本으로 所藏되어 있는 자료이다. 高宗 9년(壬庫, 1872)에 慶尙道 榮川郡에서 戶布法을 시행하기 위하여 마련한 것이다. 이보다 앞서 高宗 8년(辛未, 1871)에는 이른바 大院君의 戶布法 시행령이 반포되고 있었는데, 榮川郡에서는 이 令에 쫓아 戶布法을 시행하기 위한 規程으로서 이를 마련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 戶布節目은 바로 大院君이 시행한 戶布法의 내용을 표현한 것이 되겠으며, 그러한 점에서 이는 大院君 戶布法의 歷史的 性格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되는 것 이라고 하겠다. 大院君의 戶布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자료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 한데, 奎章開圖書에는 이와 관련되는 자료는 많으나 이같은 좋은 節自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本誌에서는 이 방면의 연구를 위하여 이 자료를 소개한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4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06 (198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