戶口單子ㆍ准戶口에 대하여

古文書의 史料로서의 價値는 一次的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古文書의 이용은 극히 제한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도 誤判·誤釋된 것들이 나타난다. 이는 우리나라의 古文書가 아직 정리와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古文書에 대한 理解와 知識이 결여된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學界에셔 주로 이용된 古文書類는 土地文記·所志·立案·謄給·和會文記·戶口單子·堆戶口·貢人文記·通文 등 10여종에 지나지 않으며, 그것은 수백종에 달하는 한국고문서에 비하면 극히 적은 부분임을 알 수 있다. 그 중 戶口관계자료는 특히 社會史분야에서 관심을 갖고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