奎章閣 西庫와 그 書目分折

이 硏究는 奎章閣의 機構중 韓國本을 收藏하였던 書庫(別稱 西庫)의 諸書目 分析과 西庫에 關聯된 藏書變遷을 다루어 본 것이다. 先行의 硏究들을 살펴보면 《實錄》, 《內閣日曆》, 《奎章關志》 등의 史料에서와 基礎 硏究로는 白麟의 《韓國圖書館史硏究》에서 奎章閣의 一部로 언급되어 있을 정도이다. 그 書目에 관하여는 末松保和는 《西庫藏書錄》을, 前間恭作는 《西序書目》의 版本을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그 成立과 諸版本의 關係를 究明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