內訓에 대하여

Abstract

成宗 6年(1475)에 昭惠王后(仁粹大妃)가 편찬한 內訓은 日本 蓬左文庫 所藏本이 影印된 이래 中世國語 資料의 하나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종래 國內에서는 萬曆 39年(光海君 3年, 1611)의 內賜記가 있는 책(서울대학교 奎章閣 所藏)이 가장 이른 版本으로 알려져 왔는데, 蓬左文庫本은 萬曆 元年(宣祖 6年, 1573) 12月의 內賜記가 있는 壬辰前의 版本인 것이다. 이 책은 壬辰前의 책의 通例대로 佛點이 있음이 돋보였다. 그 결과 우리 學界에서 內訓이라면 으례 이 蓬左文庫本을 들어 말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