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太白山史庫 實錄 板本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裵賢淑

Issue Date
198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11, pp. 1-29
Abstract
豊臣秀吉이 朝鮮을 침략하여 전후 8년에 걸쳐 대규모 兵亂을 일으키자 朝鮮은 政治, 經濟, 社會, 文化的으로 극도로 혼란하게 되었다. 戰火에 의해 典籍, 文化財가 燒失됨은 물론 전란을 틈탄 亂民에 의해서도 많은 상실이 있었다. 이런 와중에서 全州史庫의 實錄은 安義, 孫弘祿과 같은 志士에 의해 기적적으로 재난을 면했으므로 複印될 수 있었고 이들 實錄은 현재 朝鮮時代의 硏究에 있어 不可缺한 資料의 하나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先行硏究도 많으나 實錄 自體의 書誌的 調査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이에 筆者는 鼎足山史庫本 實錄調査記를 발표한 데 이어 太白山本 實錄을 調査하여 정리하였다. 太白山史庫本의 調査는 서울大學校 圖書館의 協助로 1985년 1월부터 1988년 1월에 걸쳐 간헐적으로 조사를 할 수 있었다. 이 조사를 위해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으며 그분들의 厚意에 감사를 드린다. 太白山史庫本은 현재 政府記錄保存所에 移管되어 있는데, 鼎足山史庫本과 相異한 점이 여러 가지 나타나고 있다. 이에 鼎足山史庫本을 調査할 때와 통일한 양식으로 조사하여 정리해보았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5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