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內閣訪書錄》解題

Abstract

奎章閣 설립 초에 중국으로부터 도서를 구입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편찬한 중국본 도서의 목록 겸 해제집이다. 2권 1책의 필사본으로서, 序文이나 跋文 등은 물론 편찬자나 편찬된 연도를 간접적으로 밝혀줄 만한 부수적인 기록이 전혀 없다.

正祖는 東宮 시절부터 책을 좋아하여 慶熙宮 尊賢聞에서 책을 읽으면서 그 옆에 별실을 마련하여 여러 가지 책을 모아두고 ‘貞賾堂’이라는 이름을 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