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啓草存案》 解題

동학농민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최근 학계에서는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연구, 토론이 활발해졌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奎章閣》15집에서는 동학농민운동 관계 가록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啓草存案》(奎 17240)을 싣는다. 《啓草存案》은 1894년 7월 21일부터 11월 20일까지 넉달간 議政府가 각 地方官, 祭理使, 按覈便, 宣撫使 등의 狀啓, 牒報, 來電 등을 토대로 하여 국왕에게 보고하여 재가받은 내용을 날짜순으로 정리한 存案아다. 여러 책이었던 듯하나 제 l 책 만이 남아 있고 크기는 30.5×20.8cm이다. 동학농민군의 제2차봉기가 1894년 9월 중순이었으므로 《啓草存案》의 내용 역시 東徒에 관한 것이 가장 많다. 이 외에도 각 지방의 농민층의 동향과 이에 대한 중앙정부 및 지방관의 처리, 동학농민군 진압 공로자에 대한 포상 등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