乙未義兵 지도부의 1894년 反東學軍 활동

Abstract

일반적으로 을미의병은 1894년의 농민전쟁을 계승하였다고 말해왔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논리 전개는 조금씩 다르더라도 농민군의 잔여세력이 초기의병에 가담하고 있으며, 초기의병이 반일항쟁이라는 측면에서 반제투쟁으로서의 농민전쟁의 성격을 계승하고 있다고 보는 것 같다. 농민군 잔여세력의 초기의병 참여 사실은 “莠民이 千百으로 무리를 지어 다 義旅라고 칭하고 심지어 東匪餘黨이 얼굴을 바꾸어 좇는 자가 반이었다. 이에 殘暴淫掠이 狂盜와 다를 것이 없다.”고 한 黃炫의 기록을 근거로 하고 있었고 이에 대해 별다른 의심을 하지도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