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詞의 文法化

Abstract

본고는 국어 명사의 文法化와 관련된 현상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 와서 서구 이론의 영향으로 문법화를 넓은 의미에서 광범위하게 논의하고 있지만,

본고에서는 문법화를 좁의 의미에서의 문법화 즉, 문법형태화한 것을 중심으로 국어 명사의 문법화 현상을 검토할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문법화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의존명사 구문도 문법화한 것으로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필자는 국어의 의존명사 구성을 문법화로 보지 않는 입장을 취한다. 문법화의 개념을 너무 넓게 잡으면 문법이라는 개념과 충돌을 일으킬 수도 있고 문법화 개념 자체도 모호해지기가 쉽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