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규장각 소장 국어사자료의 정리와 관련된 몇 문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浩權
Issue Date
199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22, pp. 173-192
Abstract
국어사 연구의 대부분은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러한 자료는 거의가 古書로부터 얻어진다.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는 古書는 양적으로 방대하고 질적으로도 우수하여 많은 국어사 연구자들이 이용하는 바 되고 있다.

고서에 관련된 정보의 획득은 書誌目錄을 찾아보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잘 정비된 書誌目錄은 고서 이용의 편의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그 목록을 통독하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규장각 소장의 한국본 고서가 수록되어 있는 목록서인 《奎章閣圖書韓國本琮合目錄》은 어떠한가. 적어도 국어사 자료에 관한 한, 우리는 선뜻 긍정적인 태도를 취할 수만은 없다.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고서 목록이 중국이나 일본의 고서 목록보다 서지사항이 더 자세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중국이나 일본에서 간행된 고서 목록집을 한번만 펼쳐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중국이나 일본의 목록서가 목록학적 정보만을 제공해 주는 데 비해, 우리의 목록서는 판본학적 정보까지를 함께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제공해야 할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잘못된 정보가 끼어들어 갈 소지도 함께 많아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 할 수도 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37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22 (199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