輸出合板의 外貨稼得率 增大를 위한 諸方案

Abstract

合板이라는 이름의 輸出商品이 近來 우리나라 輸出商品中 單一品目으로서의 輸出實績値로서는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는 大宗輸出商品으로 登場하고 있지마는, 外貨觀得率에서 본 實績率은 그다지 神通치 못한 趣勢만을 示顯하고 있음은 事實이다. 가령 1968年度의 合板輸出에 의 한 外貨援得率을 본다면 불과 23.3%에 該當할 뿐이다.

이는 바로 合板이라는 輸出大宗商品이 비록 그 輸出絶對額은 크다 하되 우리나라 輸出商品의 平均擾得率 (輸出實績値에 依한 加重平均)인 50%線의 半에도 未達하고 있다는 事實의 端的인 表現이며,더구나 最近엔 合板의 輸出이 增大하면 할수록 더욱 그 外貨癡得率이 相對的으로 低落하고 있다는 奇現象엔 深刻한 考慮가 잇달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