組織的「카리스마」에 對하여

Abstract

이 글은 支配根據의 한 源泉이 되고 있는 「퍼스낼리티」 (Personality)變數인 「카리스마」(Charisma)와 이에 根據한「카리스마」的 支配의 本質과 그 「카리스마」的 支配가 産業組織體에서 「에릿뜨」(Elite)論으로 日常化되고 正當化되는 점과 끝으로 産業組織體內에 있어서 「카리스마」의 擬能的 必要性에 대한 間題를 다루고저 한다.

「카리스마」는 「퍼스낼리티」變數이다. Max Weber가 支配의 正當性을 被支配者의 內面的 支持에 따라 세가지 理念型으로 區分할 때 그 하나를 「카리스마」에 두고 그것을 支配者의 人格과 그가 지닌 天賳의 資質이라 하였다. 支配者의 魔術的 能力, 啓示나 英雄性,精神과 辯舌의 能力에 대하여 被支配者가 感興的 敵身을 함으로서 成立되 는 支配型이「카리스마」的支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