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孝友歌」의 구비적 특성과 작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崔顯載

Issue Date
2001-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24, pp. 103-118
Abstract
「孝友歌」는 총 188구로 이루어진 도덕가사로, 필사본이 현재 전하고 있다. 「孝友歌」는 1968년 申基亨이 처음 소개한 이후로 연구자들이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작품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이 작품이 부모에 대한 효성과 동기간의 우애라는 유교적 덕목을 평이하게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교적 덕목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는 다른 대부분의 도덕가사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이 작품 역시 교훈적이고 설교적인 목소리를 문학적 형상화라는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못한 채 다소 직설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념적으로 경직된 생각을 드러내고자 할 때, 또 그것이 문학적으로 저급한 수준일 때, 그 표현 양식은 흔히 주제적인 표현을 대동하고 나타난다.는 언급은「孝友歌」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다른 도덕가사에도 적용될 수 있는 사항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孝友歌」는 다른 도덕가사 작품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평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문학적 연구를 통해서도 특별한 의의나 가치를 드러내기 힘든 작품이라 일단 평할 수 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7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