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국가전례사전』 편찬과 PC의 효율적 활용

The Joseon Dynasty Liturgy Dictionary Publication Project and Effective Application of PC

1. 2005년 9월부터 2008년 8월까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조선시대 국가전례사전』 편찬 사업은 예교 국가의 중핵인 국가전례를 가장 기초적ㆍ표준적 공구서인 사전으로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서술 내용의 우수성ㆍ정확성ㆍ통일성 등이 강력하게 요구되는 난이도 높은 작업이다. 이에 따라 『국가전례사전』 팀에서는 지난 2년 동안 PC의 상용 프로그램인 MS 엑셀과 한/글을 응용한 표제어 입력ㆍ분류 매크로, 표제어 서술 Template, 한자 사전, 키 매크로, 상용구, 빠른 교정 등을 자체 제작하여 활용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 결과물의 정확성ㆍ통일성 등도 제고하였다.

2-2. 표제어 분류와 정리를 위한 MS 엑셀 정렬ㆍ편집 매크로: 8780 표제어는 연구원들의 검토와 논의를 거쳐 24범주로 분류되었으며, 이를 위해 표제어 분류와 정리를 신속ㆍ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정렬ㆍ편집 매크로를 자체 제작하여 활용하였다.

① 標目 1148단어 ② 車馬 157단어 ③ 建築 675단어 ④ 官署 231단어 ⑤ 官職 1067단어 ⑥ 軍陣 111단어 ⑦ 器皿 289단어 ⑧ 陵園 126단어 ⑨ 圖書 206단어 ⑩ 排班 285단어 ⑪ 兵甲 165단어 ⑫ 服飾 715단어 ⑬ 山川 40단어 ⑭ 喪葬 361단어 ⑮ 神靈 116단어 ⑯ 神位 70단어 ⑰ 樂舞 607단어 ⑱ 飮食 234단어 ⑲ 儀仗 560단어 ⑳ 儀節 2358단어 21 制度 179단어 22 陳設 368단어 23 冊寶 68단어 24 기타 503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