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조선후기 慶尙右兵營의 문서행정에 관한 일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건우
Issue Date
2007-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31, pp. 215-235
Abstract
본 연구는 조선후기 경상우병영에 관한 기록물인 『영총』을 분석하여 중앙 및 상급 관아와 소속 관리 등과 왕복하는 문서들의 행정절차와 각종 서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조선후기 지방 관아의 담당업무는 문서행정의 상하관계로 철저히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군사적 목적으로 설치된 병영이기에 병방의 업무가 월별로 세분화되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또한 각 고을과 왕복하는 문서행정과 소속 관원의 업무를 비롯하여 국가적 경사를 맞아 국왕과 왕실에 올리는 각종 문서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또한 영총 에는 17가지의 문서 서식 및 皮封式(겉봉투의 표지)이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문서 서식에 부기된 설명에는 관청과 관직의 표기방식, 도장을 찍는 위치, 유의사항 등에 자세히 명시하고 있으며, 중요 공문서를 謄書할 때에 관리 규칙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문서행정이라는 관점에서 경상우병영의 업무를 살펴볼 때 월별 또는 분기별로 문서를 통해 모든 업무가 보고 되거나 점검하는 체제가 이루어져 있으며, 제시된 서식 역시 주로 국왕 및 상급 관아에 보내는 문서 양식이기에 피봉 및 엄정한 용어와 투식 등을 규정하고 있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44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31 (200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