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근대 일본에 있어서 아카이브즈(기록 사료)와 관리

Abstract

일본에서 과거의 정보 축적은 많은 부분 家에 의하여 담당되었다. 정보ㆍ문서 관리에는 관료제적으로 행해진 경우, 관료제적 관리를 기축으로 하면서도 家가 보완하는 경우, 家가 기능하는 경우 등의 패턴이 존재하였다. 戰國時代에는 촌락 상층에도 家가 성립되어 피지배계급도 지배층에 뒤지지 않는 문서량을 작성하여 보관하게 되었다. 이는 세계적으로 보아 특징적인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