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에너지 추적기를 중첩 사용한 근접된 톤 신호의 검출 : A tone detector using cascaded nonlinear energy trackers

Keywords cascaded nonlinear energy tracker

Abstract

주파수 영영에서 근접한 톤 신호에 대해서 Teager-Kaiser 알고리즘이라고 알려진 비선형 에너지 추적기를 이용한 검출 방식이 제안된 바 있으나 사용되는 필터 설계에 따라 검출 성능 및 속도가 좌우된다. 본 논문에서는 두개의 비선형 에너지 추적기를 직렬 연결한 구조를 이용하여 주파수 영역에서 근접한 톤 신호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출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분석적으로 설계된 검출기의 정검출 및 오검출 성능을 모의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고, 기존에 제안된 방식과 비교한다. 제안된 방식은 기존 방식에 비해 복잡도가 개선되고 검출 시간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