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국 연변지역어의 움라우트현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옥자
Issue Date
200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한국문화, Vol.26, pp. 59-74
Abstract
본고에서는 도문(圖們)을 중심으로 한 중국 연변지역어를 대상으로 이 지역어의 움라우트현상을 공시적으로 살펴 보았다. 우선 움라우트현상을 형태소내부에서와 움라우트와 형태소경계에서의 움라우트로 나누고 다시 피동화음 빚 개재자음별로 나누어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 지역어의 움라우트현상도 이 지역어의 현대방언의 모음체계와 밀접히 관련되고 있다. 예컨대 이 지역어에서 단모음 /ö/는 흔히 /e/거나 /we/로 실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화주 'o'에 의한 역행동화도 /e/로 실현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그리고 동화주와 피동화음사이의 개재자음의 음운론적 성격도 [-coronal]이다. 이런 점에서는 중앙어와 기타 방언과 비슷하다 할 수 있다. 다만 이 지역어에서는 동화주가 /i y/에 국한되지 않고 i움라우트를 겪은 다른 전설모음 /e Ɛ/도 동화주로 되는 예가 있는 것이 특이하다 할 수 있다.
ISSN
1226-835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64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Korean Culture (한국문화) Korean Culture (한국문화) vol.26 (200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