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開化期 新聞·雜誌에 쓰인 高頻度 同音異議語 考察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중진
Issue Date
2004-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한국문화, Vol.33, pp. 37-67
Abstract
개화기는 현대에서 직접적으로 遡及되는 시기이다. 근대화(modernization)과정의 과도기로 표현되는 우리나라의 개화기는 정치, 경계, 사회, 문화 등의 엄청난 變革期였다. 당연히 개화기국어도 이전 시기와는 구별되는 언어 양상을 보인다(졸고 2004ㄱ). 한편 그런 개화기국어는 현대국어의 직접적인 母胎이다. 그래서 현대국어에 대한 精緻한 이해는 그 이전 시기 중에서도 개화기국어에 대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요구한다.

그간에 개화기국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현재까지 개화기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어휘 자료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축적되었다. 그러나 개화기국어에 대한 연군 축적물은 중세국어 시기나 근대국어 시기에 대한 연구 축적물보다 미진한 편이다. 개화기국어에 대한 연구는 언어 연구의 각 분야별로 더 穿鑿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개화기 신문 •잡지에 쓰인 어휘에서 고빈도로 출현하는 명사 어휘 중에 동음이의관계(homonymy를 이루고 있는 명사 어휘를 소개하는 데에 있다.
ISSN
1226-835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67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Korean Culture (한국문화) Korean Culture (한국문화) vol.33 (200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