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향보고] 點吐口訣 연구의 현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용

Issue Date
200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한국문화, Vol.34, pp. 273-305
Abstract
이 글은 최근 발견된 점토 석독구결 자료에 대하여 소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점토 석독구결 자료를 간략히 소개한 뒤에 이 자료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다루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점토구걸 연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의견을 덧붙이고자 한다.

각필점토구결 자료는 현재 국어학계에서 다루는 자료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그러나 각필점토구결의 발견은 가장 최근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이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각필점토구결은 가장 최근에 발견된 국어학 자료인 셈이다 2000년 7월 2일 일본 각필의 개척자이면서 권위자인 고바야시(小林芳親) 교수가 내한하여 당시 구결학회의 회장이었던 남풍현 회장 이하 여러 임원들과 공동으로 각필구결의 조사에 임한 바가 있었다 이때 성암고서박물관 소장의『유가사지론』 권8에서 각필이 발견되었다. 이후 다른 자료에서도 속속 각필이 발견된 바가 있다.
ISSN
1226-835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67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