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동향과 예술공학

Abstract

20세기 초두에 1919년 바우하우스가 창설되었다. 예술과 산업의 융합을 목표로 한 근대 디자인의 출발인 것이다. 큐우슈우 예술공과대학은 1968년(소화 43년)에 바우하우스를 상당히 의식해서 창설되었다. 고도성장이 시작되고 기업의 기형적인 변화가 보이기 시작할 즈음 전자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산업의 구조가 바뀌기 시작했다. 바우하우스가 창설된 시점의 사회배경과 비슷한 부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 숨돌릴 틈 없는 진화를 거듭하던 기술에 경종을 울리고 예술적인 감성과의 융합을 토대로 인간적인 발전을 모색하고자 한 예술공학은 세계에서도 그 예를 찾아볼 수 없는 분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