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미술교육과 현대미술의 영향 : Modern Chinese Art Education: The Effect on Contemporary Art

Abstract

20세기에 들어와 중국을 변화시킨 요인에는 내외적인 요인이 존재한다. 중국의 근대화는 서구열강의 침략으로 인해 반응한 자구책의 하나로서 시작된 외적요인이다. 그 중 미술교육제도의 개혁은 중국 현대미술의 기반을 만들어낸 가장 중요한 근대화의 하나였고, 오늘날 신중국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필요한 바탕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중국 근대 미술교육을 살펴보고, 교육을 통해 모색된 현대중국화의 구체적인 양상을 파악하고자 한다.